진주종류 | 염색한 갈치색 남양진주도 있나요 ?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05-11-02 05:51 조회26,059회 댓글0건관련링크
본문
귀금속 제품에는 여러가지 처리가 있으며, 진주 역시 가공 방법에 따라 여러가지 처리 기술이 있으나 염색의 경우에는 염색된 색상과 자연 색상이 구분이 되어 국제 시장 가격이 형성돼 있는데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이 이부분을 아직 인식하고 있지 않다는 점을 악용하여 염색 여부에 대한 어떤 설명도 없이 판매를 함으로 인해 소비자뿐 아니라 자연 색상을 판매하고 있는 다른 도매상뿐 아니라 소매상에게도 피해를 주고 있다는 겁니다.
따라서 소비자분들께서는 남양진주를 구매시
1) 염색 여부에 대해서 판매자에게 확약을 받으시기 바라며 (가능한 서면으로 받아 놓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진주를 전문으로 감정하고 있는 코리아진주감정원이나 미래보석감정원, 한미보석감정원처럼 어느 정도 인지도 있는 감정원의 감별서를 요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감정원이 이것을 구분할수 있는 능력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참고로 아래에 이와 관련된 귀금속 경제 신문의 기사와 염색된 진주의 감별서 그리고 그렇지 않은 감별서를 비교하여 보여드립니다.
------------------------------------------------------------------
귀금속 경제신문 130호 2005년 10월 31일자
- 염색된 남양진주, 시장 위협 -
최근 진주업계는 염색된 칼치색 남양진주가 시장에 유통되어 혼란을 야기시키고 있다고 전했다.
갈치색 진주는 전통적으로 한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진주.
최근 코리아진주감정원(원장 김혜연)은 감별 의뢰받은 남양진주가 새롭게 염색 처리된 남양진주임을 밝혀내고 "근래들어 이러한 진주가 일부 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진주업계 전문가에 따르면 "염색된 칼치색 남양진주는 색이 좋지 않은 진주를 한국, 중국, 대만인들이 특히 선호하는 칼치색으로 처리해 30%-50% 정도의 가격 상승 요인이 있다"고 말하고 "이미 유통된 염색된 남양진주는 육안으로 잘 구분이 가지 않으며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모르는 상황이라면 누구나 쉽게 구매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또 "그러나 국내에서는 이 염색된 진주가 유통 초기 단계에서 단 한사람에 의해 저질러 진 일이기 때문에 크게 확대 해석할 문제는 아니다"고 전제하고 단지 그사람이 사실이 밝혀진 이상 구매한 사람들에게 반품을 해주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이미 시중에 보편화가 된 염색된 골드 진주는 현재 염색과 천연을 구분해서 판매하기 때문에 문제될 것은 없다고 덧붙였다.
현재 시중에서 유통되는 염색된 골드 진주와 천연 골드진주와의 가격 차이는 A급일 경우 3배-4배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코리아진주감정원 김혜연 원장은 일부에서 아코야 진주 또한 표백과 염색을 하고 있어 형평성에 다소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주장에 대해 "남양진주에서의 염색처리는 아코야진주의 조색과정이나 일반적으로 행해지는 남양진주의 전처리과정(마이쇼리)과는 근본적으로 차이가 있다"고 말하고 "아코야의 경우 뚫린 구멍사이로 진주층과 핵의 경계 부분에 핑크색 등을 조색하는 것이지만 남양진주에서의 염색처리는 진주표층에 염색 처리가 되기 때문에 일정기간이 지나면 변색의 위험이 상존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김원장은 "그리고 아코야진주의 경우는 이미 CIBJO나 AGL 등의 규정에도 인정되고 있는 부분이며 지극히 보편적이고 시장에서 충분히 인정되고 있는 부분이다."라고 전했다.
이 염색된 남양진주는 급기야 귀금속관련단체장협의회에서까지 안건으로 거론되었다.
혐의회 산하 조기건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은 이같은 처리 보석의 무분별한 유통이 시장을 혼탁하게 하는 주요한 요인이라고 지적하고 "처리보석을 팔고 말고는 상인들의 자유이지만 그것을 처리라고 하지 않고 파는 것은 큰 문제"라고 전했다.
결국 처리 자체의 문제보다 상인의 비뚫어진 양심이 결국 올바로 하는 사람들에게 피해를 끼친다는 것이다.
------------------------------------------------------------------
<코리아진주감정원의 염색된 남양진주 감별서 견본>
오른쪽 중앙부분을 확인하시면,
염색된 진주 : "처리에 의한 칼라임을 인정함"이란 문구가 나와요.
자연색 진주 : 그런 멘트가 없습니다.^^
염색한 진주가 아닌 남양진주라면 아래와 같이 감별서가 발행되어야 됩니다.
오른쪽 아래에 보시면 내츄럴 칼라의 진주임을 인정함이라고 나오죠. 이렇게 되어야 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