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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리

저는 고객분들과 거래 시 과연 무엇을 생각할까요 1탄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2-03-19 14:14 조회1,929회 댓글0건

본문

장사를 하다 보면 아이템만 다르지, 다른 장사와 비슷한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진주이기 때문에 다른 장사와 달라야 하는 부분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리고 같은 진주이기 때문에 남과 다른 차별화된 마케팅을 통해 경쟁에서 이기려고 하는 것도 사실이고,

이런 모든 것을 바탕으로 했을 때,

과연 27년 진주만을 수입, 도매, 온라인 판매까지 해온 저는 고객과의 진주 거래에 있어서 어떤 자세로 임하게 되고,

어떤 준비를 하고 있으며,

어떤 대응을 하게 되는지에 관해서 얘기하려고 합니다.

아마도 앞으로 진주를 해보시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

즉 진주를 판매해보시겠다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는 제 경험을 토대로 한 이야기가 되겠지만,

반대로 구매하시는 분들로서도,

판매자가 이런 생각으로 거래에 임하게 된다고 하는 것을 아시면 판매자의 입장도 이해가 되시면서,

좀 더 수월한 거래를 하시기가 쉬우실 것이고, 내가 판매자에게 어떤 것을 얘기하거나 준비를 하고 가는 것이 서로간에 보다 정확한 거래를 할 수 있는 것이구나 하는 것을 이해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1. 남양진주 타히티흑진주는 구멍 뚫기 전에 반드시 확인을 받고 작업한다.

 

많은 분들이 일반 상품과 진주와의 차이가 어떤 것이 있는지를 잘 모르시고 구매하시고,

같은 진주라도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잘 모르시고 구매하시게 되는데,

구매하실 때 혹은 판매할 때 가장 주의하셔야 할 것이,

거래가 잘 못 됐을 때 이것을 원래대로 되돌릴 수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모든 거래가 확실하게 거래가 된 거 같다더라도,

집에 가서 보니 뭔가 생각이 달라졌거나,

선물로 샀는데 받으시는 분이 다른 것으로 원한다거나 등등,

거래 때에는 문제가 없었던 것처럼 보이더라도 나중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일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그러면 일반 상품의 경우 교환을 한다던가 환불을 한다던 가하는 방법이 얼마든지 있는데,

진주 특히 남양진주와 타히티흑진주의 경우에는 이런 알로 반지, 목걸이, 귀걸이를 만들게 될 경우,

멀쩡한 진주에 반 구멍을 내서 작업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제품화가 이루어져서 거래되고 나면 교환이나 환불이 안되게 됩니다.

왜냐하면 이 두 가지 진주에 반 구멍을 냈다는 것은 이미 누구 썼다는 의미가 되기 때문에,

아무리 한번도 쓴 적이 없다 하더라도 이미 중고가 되어 버린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을 소비자분들이 거의 모르시고 구매를 하시는 경우가 많아서,

이 두 가지 진주로 제품을 만들 때는 반드시 이 부분에 대해서 몇 차례 얘기하게 되고,

다른 것은 몰라도 진주에 반 구멍을 내기 전에 어디에 구멍을 내면 좋을지 고객분에게 확인하고 작업을 들어가게 됩니다.

물론 저희로서는 가장 면이 깨끗하게 보인다는 면의 반대쪽을 뚫으려고 하지만,

이것 역시 개인에 따라서는 원하시는 방향이 다를 수 있어서,

남양진주와 타히티흑진주는 이 과정이 지나게 되면 교환, 환불이 안되므로,

몇 차례 강조면서 작업을 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일반 매장에서 이런 고가의 제품의 경우 문제가 될 경우,

이 과정 때문에 교환이나 환불이 안 이루어져서 해결이 어렵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과정만은 판매자나 구매자 모두 집중해서 확인하고 보셔야만 하는 것입니다.

  

2. 손님 취향에 따른 결정은 기다려 드린다.

 

진주를 구매하시는 분들 중에 진주를 정말로 잘 알고 구매하시는 분들은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남 따라가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예를 들어, 이게 좋아보이긴 하는데, 제가 이 3가지가 더 잘 나간다고 하면 갑자기 그 3가지로 시선이 가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구매자 분들 중에도 내 주장이 강하신 분들이 계시지만,

귀가 얇으셔서 누가 이런 것 같은데 하면 갑자기 의견이 바뀌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진주의 품질을 따질 때 색상, 광택, , 모양, 여물기, 칼라 매칭을 보게 되는데,

이 중에는 개인별 취향에 따라서 우선시되는 차이가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분은 다른 것은 몰라도 면은 깨끗해야 한다는 분도 계시고,

면은 어차피 약간 떨어져서 보여주기 때문에 색상이나 광택이 중요한데 특히 핑크색이 많으면 좋겠다. 혹은 진한 갈치 색이었으면 좋겠다는 등 개인적으로 선호하시는 취향들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여기에는 이것이 더 옳다는 정답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라서,

어떤 것이 더 좋으냐고 물어보신다고 저희가 이것으로 하시면 되십니다. 가 아니라,

개인별 취향에 따라서 선호도가 달라질 수밖에 없는 것은,

시간이 걸리더라도 고객분이 스스로 만족하고 결정하실 때까지 기다려 드리는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귀가 얇으신 분은 여러 사람이 같이 왔을 때 많은 갈등을 겪게 되고,

심지어는 본인이 결정을 못 해서 구매를 미루시는 경우가 있는데,

거래가 안 이루어지더라도 이런 경우에는 밀어 붙여서 판매하는 것이 오히려 더 역효과가 있어서,

절대적인 평가가 나오는 것이라면 전문가인 저희가 설명을 하고 더 나은 쪽으로 권해드리는 것이 맞지만,

상대적인 평가가 나올 수밖에 없는 요인들은 구매자 혹은 사용자 본인 스스로가 결정하실 수 있게 저희는 보조적인 설명을 열심히 하는 것이지 저희가 결정을 해서 밀어붙여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3. 추천을 할 때는 반드시 그 이유를 얘기하면서 한다.

 

판매자가 전문가일 때 실수를 할 수 있는 부분이 이것인데,

우리로서는 당연히 알고 있는 것이라 하더라도,

진주를 처음 구매하시는 분들 처지에서는 얼마든지 저희가 기본이라고 알고 있는 사실도 생소하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문가로서 어떤 추천을 하게 되거나,

고객이 질문한 부분에 대한 답을 할 때는,

반드시 거기에 대한 설명이 들어가야만 합니다.

그냥 이것이 더 좋으니까 이것으로 하시면 됩니다. 가 아닌,

이러한 이유로 이것이 더 좋아서 이것으로 하시는 것이 좋다는 식으로 항상 설명이 들어가야만 고객분들께서는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것으로,

예를 들어 비드목걸이를 구매하실 때는 색상이나 광택 위주로 선택하시는 것이 좋다고 얘기하는 것과,

비드목걸이는 남에게 보여줄 때 1미터 이상은 떨어져서 보여주게 되기 때문에 그 상태에서는 진주의 표면보다는 색상이나 광택이 먼저 보이기 때문에 같은 가격이면 이 항목을 먼저 고려해서 선택하시는 것이 좋다고 설명하는 것이 훨씬 좋은 추천 방법이 되기 때문입니다.

  

4. 포장 전에는 반드시 제품보증서와 주소 메모를 확인하고 포장한다.

 

온라인을 하게 되면 당연히 택배 배송을 하게 되는데,

이것을 자주 하다 보면 나름 효율적으로 하겠다고,

같은 작업은 동시에 하는 경우가 많아지게 됩니다.

특히나 택배가 많은 월요일이나 수요일은 그런 일들이 많아지게 되는데,

이렇게 나름 효율적으로 일을 하겠다고 하다 보면 반드시 넣어야 하는데 넣지 않게 되는 실수,

즉 그분만이 부탁한 메시지 카드를 넣지 않고 마무리를 한다던가,

같은 작업이라고 반복하다 보면 옵션이 다른 데도 제품보증서를 카피해서 수정, 제작하다 보니 잘못 들어가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18년을 이렇게 온라인 판매를 같이 하다 보니,

이제는 실수하더라도 어떤 단계에서 어떤 실수들이 주로 일어난다는 것을 알다 보니,

같은 일을 하더라도 속도를 조절하게 되고,

어떨 때는 같은 반복되는 일 같아도,

일의 성격에 따라서 한 건을 마무리 짓고 한 건을 새로 시작하는 방식으로 최대한 실수를 줄이는 방법으로 작업을 하게 됩니다.

더구나 포장 전에 제품 사진을 3장 찍고,

포장 후에는 송장 사진을 1장 찍어서 고객분들에게 사전에 발송을 해드리다 보니,

이런 작업이 혼동되면 정말 복잡한 일들이 벌어지기 때문에 이제는 아이템의 성격, 혹은 주문하신 분의 요구 사항에 따라서 저도 기계적으로 이 주문들은 이 순서대로라는 식으로 입력이 되어 있는 거 같습니다.

이 일도 오래 하다 보니 이제는 아무리 주문이 많고 복잡한 일이 있어도 무조건 동시에 하는 것도, 혹은 그렇다고 무조건 한개씩 하는 것도 아닌,

어떤 기준에 의해서 저도 모르게 그냥 자동으로 작업 순서가 정해지고 있다라는 생각이 드네요.

이래서 경력을 무시하지 못하는가 봅니다.

  

5. 선물로 펜던트 목걸이와 비드 목걸이를 고민할 때는 무조건 비드 목걸이를 추천한다.

 

선물로 진주 제품을 구매하시는 분 중에는 진주 펜던트 목걸이와 비드 목걸이 중에 어느 것이 좋을까 하고 고민을 하십니다.

이때 일반적으로 어떤 것을 해드려야 더 만족하실까를 기준으로 고민을 하시고,

그걸 기준으로 고민을 하시는 것이 맞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그런데 이건 진주의 성격을 잘 모르실 때 상식적으로 이 말이 맞는데,

보통 남양진주 펜던트 목걸이와 아코야진주 비드 목걸이를 두고 이런 고민을 하시는데,

중요한 것은 남양진주 펜던트 목걸이는 제품을 만들 때 진주에 반 구멍을 내서 작업을 해서 제품을 만들고 나면 교환, 환불이 안된다는 것이고,

비드 목걸이는 장식만 연결하면 되는 것이기 때문에 교환, 환불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언뜻 보면 당연히 받으실 분이 더 좋아할 것을 선물해야 될 거 같지만,

한쪽은 교환, 환불이 안되고, 다른 한쪽은 교환, 환불이 된다면,

당연히 교환, 환불이 가능한 품목을 먼저 선택하셔야 하십니다.

왜냐하면 어차피 무엇을 선택하던 받으시는 분이 100% 만족한다는 보장이 없는 상태에서는 교환, 환불이 가능한 상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맞고,

더구나 남양진주 펜던트 목걸이와 아코야진주 비드목걸이를 가지고 고민을 하신다는 것은 받으시는 분의 연령대가 50대 이후일 가능성이 큰데,

이 연령대에서는 비드 목걸이의 선호도가 더 높고,

같은 가격으로 선물을 했을 때도 진주알이 수십 알이 연결된 비드 목걸이가 더 비싸 보이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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