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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리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 진주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서 일어났던 일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8-11-10 22:05 조회6,512회 댓글0건

본문

몇일전 네이버톡으로 저에게 어떤 분이 문의를 하시더군요.
이런거 물어봐도 될까요라고...
당연히 저야 네라고 대답을 했는데,
이분이 조심스럽게 물어본 이유는
저희한테 구매하신 것이 아닌 다른 곳에서 구매하신 것에 대해서 제3자인 저에게 문의를 하시려고 하셨기 때문입니다.

?
사실 이런 경우는 진주의 품질에 대해서 물어보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제품에 대한 불만이 있는데 이것이 정말로 내 생각이 맞는 것인지 진주를 잘 아는 곳이나 사람을 찿다보니 저에게 문의를 하시게 되시는 것인데,

?
이와 비슷한 것이 외국에서 진주를 구매하셔서는 저희 매장에 오셔서 이거 어때요라든지 이정도면 얼마해요라고 물어보시는 것인데,
사실 있는 그대로 말씀드리면 고마워해야 되는데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이부분은 이미 듣고자하시는 대답이 있습니다.
물건이 좋은데 싸게 사셨네요라는 그러나 실제 결과는 그렇지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고,
그 이유는 주로 그곳이 관광지에가서 관광객을 상대로 해서 판매하는 곳이라,
가이드몫도 띠어줘야 되는데, 최소 30%이상이 일반적입니다.
어차피 팔면 A/S도 걱정할 필요없이 자신들의 고국으로 돌아가지,
일부러 진주를 사러오는 사람들이 아니고 충동 구매를 하실수 밖에 없기 때문에 가격이나 할인율로 유인을 해야 되서 일부러 비싸고 좋은 물건을 준비할 필요가 없고, 고만 고만한 것들만 진열해서 제대로된 품질 비교를 어렵게합니다.
이런 여건하에서 물건을 사시는 것이기 때문에 사실때야 여행간 그 분위기에 묻혀서 사시게되지만,
이런 조건하에서는 좋은 거래를 하시기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수입할때도 보면 전시장이나 거래처에서 가장 안좋은 것을 가져가는 곳이 이렇게 관광객들을 상대로 장사를 하는 곳에서 판매를 하고자하는 업자들로 필리핀 관광지나 중국의 관광지에서 영업하는 업체들입니다.
제 경험상 이렇게 구매하시는 것이 가장 안 좋은 방법인데,


그럼 이분은 어떤 경우일까요.
아마도 관광지보다는 나을것이다라고 생각하실 것이고,
제 생각에도 그런 경우보다는 나을텐데라고 생각했는데...
그분의 말이 전화를 해도 안받고 글을 남겨도 일주일뒤에나 답을 주면서 괜찮은거라는데 이게 정말 괜찮은거냐고 저한테 사진까지 보내오셔서 물으시는데...
제 블로그에 몇차례 쓴 적도 있지만
일단 이렇게 연락을 해도 받지를 않고 게시판에 글을 남겼는데도 일주일뒤에나 답을 하는 판매처처라면 솔직히 제대로된 교환이나 환불 혹은 A/S를 할리도 없고, 자신의 물건에 제대로 신경을 쓸리도 없습니다.
따라서 손님들이 가장 조심해야할 거래처의 유형중에 하나가 고객에 대한 응대가 제대로 되지 않는 곳은 가격이 아무리 싸다라고 하더라도 그런 거래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들어가서 이거래에 어떤 문제가 있고,
이 거래를 피할수 있는 방법과 과연 이 거래를 해결할수 있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판매자도 진주를 잘 모르고 판매한 것입니다.
   이분이 구매하신 것이 관통목걸이와 진주핀귀걸이입니다.
   진주 제품중에서 가격으로 친다면 저렴한 쪽에 해당되는 품목입니다.
   그런데 진주는 저렴한쪽으로 갈수록 고객과의 문제가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저렴하니까 고객분들이 그걸 감안해서 물건을 평가를 하시냐하면 절대 그렇지가 않습니다.
   고객은 어떤 가격이던 내가 돈을 주고 사는 것이기 때문에 제품 품질에 대한 기대치는 높고,
   더구나 이런 제품을 한번도 구매를 해보신 적이 없는 분이실수록 진주라는 보석에 대한 기대치가 높습니다.
   그러나 이걸 판매를 해본 적이 없는 분들은 저가 즉 품질을 낮춰서 가격을 낮출수록 고객과 어떤 문제가 생길수 있다라는 걱정보다는 가격적인 경쟁력으로 고객을 유인해서 보다 많은 제품을 팔려는데 촛점을 맞추게됩니다.
   따라서 이 판매자도 공동구매라서 굉장히 싸게 살수 있는 기회인 것처럼 홍보하게 되는 것이지 품질을 낮춰서 가격대를 낮출수 있었다는 얘기는 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제대로 장사를 하려면 다양한 품질과 가격대를 보여주면서 왜 고가와 저가의 가격대가 나올수 있는지 각 제품별 품질의 차이를 제대로 설명해서 고객의 요구에 맞는 제품을 찾아드려야되는 것으로, 품질이 좋다고 무조건 고객분들이 고가의 제품을 사는 것도 아니고 가격이 무족건 싸다고 저가의 제품을 사지도 않습니다.
   제품에 대해서 제대로만 설명하고 그걸 충분히 고객이 이해를 할수만 있다면 본인 것을 사시는 분들은 기꺼이 자신의 지갑을 열수 있습니다.
   반대로 가격이 저렴해도 고객이 제품에 대해서 충분히 이해를 하시고 구매하시는 것이라면 판매후에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제가 항상 얘기하는 진주는 직접 다양한 품질을 보면서 비교해서 사셔야 된다고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거래는 일단 판매자가 제품에 대해서 제대로 설명을 하지 않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고, 사실 판매자 본인도 가격에 촛점을 두고 구매를 해서 판매를 한 것이라, 가격이 저렴하면 이정도는 큰 문제가 되지 않을수도 있겠다라고 생각할수도 있고, 문제 자체를 인지하지 못하고 판매를 시작했을수도 있는데, 이분한테만 이런 진주가 갔을리는 없기 때문에 이미 이런 문제를 여러 고객을 통해서 인지하고 있고 그것에 대해서 마땅한 대처 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답변을 피하고 있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분이 얘기한대로 이분은 귀금속을 취급했던 분이 아니라 옷을 취급했던 분이 운영하던 카페에서 진주 제품을 처음 판매를 했던 것이고, 구매자 입장에서는 이곳에서 여러번 옷을 사서 문제가 없었으니까 진주도 문제가 없으려니하고 구매하셧던 것으로 어찌보면 판매자,구매자 모두 진주에 있어서 초보자이다보니 일어난 일인데,
   진주를 구매하시는 소비자중에 진주를 잘 알고 구매하시는 분들은 거의 없고, 그게 당연합니다.
   평생 진주를 몇번 사보시겠습니까.
   그러나 판매자는 그래서는 않되는데 자기 분야가 아닌 것을 너무 쉽게 생각하고 덥벼들었다가 이런 일이 벌어진 것이기 때문에 이 일에 대한 책임은 판매자가 더 크다고 할수 있습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면 구매자분들은 내가 잘못 산것에 대해서 보상을 받을수 있을거라고 생각하실수 있으실 것이고, 제가 이런 얘기를 하면 진주전문가가 이 거래는 판매자 잘못이라고한다라고 하면서 제3자인 저를 언급하면서 환불해달라고 할텐데 과연 그렇게될까요.
   결과부터 말씀드리면 이렇게 한다고 판매자가 안하던 환불을 하지는 않을거라는겁니다.

 

2. 구매자도 진주의 성격을 잘 모르시고 구매하신 겁니다.
   온라인으로 처음 진주를 구매하시는 분들중에는 진주에 조그마한 뭐라도 있으면 이건 하자품이고 표면이 완벽해야 정품이라는 개념으로 진주를 보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분들이 빠지는 함정중에 하나가 진주의 품질을 결정하는 요소중에 하나인 표면만 보고 제품을 판단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온라인 구매시에는 색상이나 광택이 떨어져도 면만 깨끗하면 잘 샀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이것은 본인들이 진주를 어떻게 봐야되는지 잘 모르는 상태에서 비교할 진주가 없다보니 한개만 봐도 평가를 할수 있는 진주의 표면만 보고 판단하게 됨으로써 생길수 있는 함정입니다.
   표면에 약간 흠이 있는데 이것이 잘 보이지는 않으면서 색상이나 광택이 좋으면 오히려 이런 진주가 더 상품질입니다.
   문제는 어느 정도냐에 따라서 품질 차이가 있는 것인데, 그것은 가르쳐드려도 경험이 없다보면 그때뿐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다이아를 사실때 흠이 하나도 없는 것을 사시지 않습니다.  그리고 색상이 없는 무색의 다이아를 사시지도 않습니다.
   물론 흠이 하나도 없고, 무색인 다이아도 있습니다.
   그러나 가격이 비싸죠.
   그래서 사람들은 어느 정도 흠이 있고, 어느 정도 색상이 있는 다이아를 사게 되는데,
   저희도 진주를 수입할때 진주가 사람이 공장에서 만드는 것이 아니다보니 이런 점을 감안해서 수입을 하게됩니다.
   따라서 진주 수입업자는 흠이 없고, 색상이 완벽한 진주를 수입하는 것이 아니라 흠이 있을수도 있고 색상이나 광택이 조금 떨어지는 것을 수입할수도 있습니다.

   어떤 손님들은 진주층을 흠 잡으시는 분들도 계신데 이런 것이 문제가 된다면 진주업자들은 진주 장사를 할수가 없고, 이 분이 보여주신 이런 알들이 생각보다 국내에 많이 수입이 됩니다.?
   왜냐하면 시장의 판매가를 감안해서 수입을 해야되는 것이기 때문에,
   잘못하면 판매용 진주가 아닌 감상용 진주가 되면서 내가 가장 비싼 매장이 되어 버리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완벽한 진주를 수입하고 싶어도 가격을 떠나서 그런 진주는 얼마 나오지도 않고, 이것이 공장에서 찍어내는 물건이 아니기 때문에 이런 진주의 특성을 감안해서 거래하게 되는데, 일반 소비자 특히나 진주를 처음 사보시면서 다양한 품질을 직접 보신 적이 없는 분들이 온라인으로 진주 제품을 구매하실때는 진주라는 보석에 대한 기대치가 상당히 높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온라인으로 구매하시는 분들이 가격에 대해서는 더 민감하십니다.
   따라서 가격은 싸게 사기위해서 온라인에서 여기 저기 돌아다니시기는 하는데 보는 것이라고는 사진뿐이고 사진으로는 진주의 품질을 전혀 구분할수 없는데다가 판매자들이 실제 판매하는 제품을 팔때마다 사진을 새로 찍어서 올릴수가 없기 때문에 결국 견본을 보실수 밖에 없는데 이러다보니 사진으로는 흠이 보이지도 않고, 진주에 어떤 품질 차이가 있을수 있는지도 느끼실수가 없습니다.
   저도 온라인으로 진주 제품을 판매하고 있지만, 이것은 매장에 오실수 없는 분들을 위한 판매이지 매장에 오실수 있는 분들은 당연히 매장에 오셔서 다양한 품질을 비교해보시고 구매하시는 것이 올바른 것이기 때문에 저 스스로도 고객분들에게 온라인 구매를 권하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진주업자인 저도 온라인이나 전화만으로는 제품에 대한 제대로 된 설명을 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고, 그것이 이런 제품을 한번도 구매해 보신 적이 없으신 분이라면 저희가 아무리 자세하게 설명을 한다다더라도 제대로 이해하시기가 어렵습니다.
   이런 분들중에는 사진을 보내주면 그중에서 고르시겠다는 분들도 계신데,
   진주업자들도 사진을 봐서는 품질 평가가 불가능한 것을 하시겠다고 하십니다.
   진주는 있는 그대로 찍는 것이 불가능하고,
   어떤 핸드폰, 카메라로 찍었냐에 따라서도 결과가 다르게 나오고,
   같은 카메라도 조명을 어떻게 했냐에 따라서 다르게 나옵니다.
   그리고 같은 사진도 모니터의 스펙에 따라서 다르게 보입니다.
   더구나 견본을 보고 구매하는 것인데 이렇게 거래를 하면 어떤 문제점이 있을수 있다는 것을 대부분 모르시고 구매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가능하시다면 진주는 다양한 품질을 직접 보고 고르셔서 사시는 것이 이런 문제를 방지할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3. 구매자분이 구매전에 이런 문제를 해결할수 있는 방법은 있었습니다.
   이분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운 이유중에 하나가 제대로된 영업장소에서 혹은 제대로 영업을 하고 있는 온라인 판매상에서 구매를 하시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제대로된 곳이라면 제품 판매시 제품의 하자 부분에 대한 교환,환불,A/S 규정이 제대로 나와 있고, 교환이나 환불 혹은 A/S는 어떨때 해당이되며 어떻게 처리해드리다는 것이 명확하게 나와 있으며, 이렇게 하지 않으면 온라인 쇼핑몰 감독기관으로 부터 수정 명령이 나오고 그것을 지키지 않을 경우 제제를 당하게됩니다.
   그러나 지금 구매하신 카페 같은 곳은 이런 관리,감독을 받고 있는 곳이 아니기 때문에 이런 문제 발생시 해결이 어렵게되는 것입니다.
   구매자는 당연히 구매를 하실때 내가 모르는 품목이라면 당연히 이부분에 대해서 확인을 해보고 사셧어야 되십니다.
   그러나 구매처가 내가 옷을 몇번 구매를 했던 카페이기 때문에 믿고 샀다라고 하셨는데,
   그래서 제가 진주업자인데 제가 옷을 팔면 저를 믿고 사실수 있냐고 되물었는데,
   본인 스스로도 내가 진주 제품을 처음 사다보니 너무 믿고 산거 같다라고 하셨는데 아무리 믿으셔도 제품을 구매하실때 체크를 하실 부분은 하셨어야 되는데, 말씀하신대로 처음 이런 제품을 사시다보니 무엇을 체크해야되는지도 모르신 것이고 판매자 역시 이런 것을 처음 팔다보니 내가 이렇게하면 어떤 문제가 발생할수 있을수 있다라는 것을 잘 모르고 판매를 한 케이스입니다.
   이러다보니 처리가 애매해지는 것입니다.
   이 카페운영자는 저와 같은 진주수입업자한테서 제품을 구매했을 것이고,
   진주업자는 구매자인 카페운영자가 원하는 것을 드렸을겁니다.
   어떤 판매자도 자신의 물건을 구매자에게 강매를 할수는 없기 때문에 결국 이 거래에서 구매에 대한 책임은 구매자인 카페운영자에게 있습니다.
   이분이 나중에 진주업자한테 와서 물건이 이럴줄은 몰랐다는 것은 말이 안되는 것이 이 거래는 구매자가 진주업자한테 와서 직접 물건을 보고 사는 거래이기 때문에 한번 거래가 이루어지면 교환,환불이 되지 않습니다.
   문제는 그 이후에 일어난 카페 운영자와 회원간의 거래인데 이 거래도 이렇게 직접 보고 샀다면 처음부터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거나 이미 알고 그것을 가격과 감안해서 구매하시는 것이라 구매자가 할말이 없는데, 그렇지 않다보니 구매자로서는 할말이 생기는 것이고, 판매자로서는 이것을 환불할 경우 모든 재고 부담을 이것을 전문으로 판매를 하고 있지 않는 본인이 져야되기 때문에 환불을 받기가 어려운 것입니다.
   이런 판매자의 사정을 아셨다고 한다면, 구매자분이 혹시나 제품에 문제가 있으면 어떻게하나하고 판매 조건에서 교환이나 환불의 규정에 대해서 제대로 체크를 하시고 구매를 하셨을텐데, 과거 의류를 사셨던 경험때문에 이것을 너무 간과하신 것입니다.

 

4. 진주업자가 개입해도 해결해드리기가 참 어렵습니다.
   어떤 분들은 이렇게 얘기하실수 있으실겁니다.
   원래 물건사면 30일안에는 교환,환불 되는거 아니가하고,
   아닙니다.
   저희 매장의 경우에도 18K 제품이나 손님이 원래 디자인을 수정해서 만들거나 하는 제품은 손님이 주문하면 그때부터 새로 만들어서 드려야되는 것으로 이런 제품은 제품에 이상이 없는한 단순하게 손님이 마음이 바뀌었다고 교환,환불이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남양진주나 타히티흑진주처럼 손님이 구매를 결정하시면 멀쩡한 진주에 반구멍을 내서 작업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진주에 반구멍을 뚫는 순간부터는 교환,환불이 되지 않게되고, 이런 부분은 쇼핑몰 감독기관으로부터도 판매 규정에 그렇게 명기해서 판매를 하시면 됩니다라고 허락을 받고 있는 부분입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시는 것은 판매자가 매장에 진열한 제품을 구매자가 있는 그대로 가지고 갔는데 그 제품에 문제가 있을때 해당되는 것으로,
   제가 진주를 아는 사람이기 때문에 손님이 이런 제품으로 환불을 요구할 경우 이것을 피하고자 한다면,
   손님이 주문을 해서 그때부터 멀쩡한 진주에 관통을 해서 관통목걸이를 만들었던 것이라 교환,환불이 안되고 사람이 공장에서 찍어 만드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런 흠은 자연적으로 발생될수 있는 것이라 이런 이유로는 교환,환불이 안됩니다라고 우기면 구매자분이 참 난감해집니다.
   더구나 만약에 판매자가 진주는 자연에서 나오는 것이라 이런 흠은 있을수도 있다라는 식으로 명기하고 팔았다면 더욱더 어렵고, 대부분 이런 것을 판매자들이 진주의 숨구멍이라고 하면서 이런 것은 있을수 밖에 없다라고 하는데 이것은 거짓말로 진주가 살아 있는 생물이 아니기 때문에 숨구멍이라는 것은 필요하지도 않은데 이런 흠을 마치 자연적으로 나올수 밖에 없다라는 식으로 돌려말하기 위한 핑계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주문 들어와서 만들었다는 핑계가 참 애매합니다.
   주문이 들어와서 그때부터 만들었는지, 이렇게 팔려고 이미 만들어 놓은 것을 준 것인지는 본인만 아는 것이라.

   일반적으로 관통목걸이를 만들어서 판매하시는 분들은 제품의 단가를 낮추기위해서 진주 비드목걸이를 구매를 해서 그걸 끊어서 거기에 있는 알을 사용하는데 이렇게되면 진주알의 단가를 절반이하로 떨어뜨릴수가 있는데, 대신 비드목걸이는 일반적으로 이런 흠이 있는 것을 사용해서 만들다보니 이렇게 만들어진 관통목걸이는 가격은 싸지만 대부분 이런 문제점을 안고 있게되는데 판매자가 자기 제품은 그렇게 만든 것이 아니라고 하면 그냥 아닌 것이 되다보니...?
   사실 이게 오프라인 매장이에서 일어난 일이면 의외로 해결이 쉽습니다.
   매장에 가서 큰 소리로 따지면 교환이나 환불이 가능합니다.
   왜냐하면 판매자 스스로도 내 제품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기 때문에 매장에서 큰소리가 나봤자 자신에게 불리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런 문제는 빨리 해결을 해야 본인의 장사에 도움이 되지 이것이 큰소리가 나고 주위의 다른 손님들이 이 사실을 알게되면 보나마다 구매자의 편을 들게 뻔하기 때문에 판매자 본인한테 불리한 일이 되는 것을 판매자 본인이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런 구매 방식은 상대적으로 판매자가 도망갈수 있는 방법이 많고,
   이분이 소비자보호원에도 알아보겠다고 하셨지만,
   거기 계신분들도 진주에 대한 전문가가 아니고, 판매자가 영세한 소규모 업자이다보니 확실하게 소비자편을 드는 것도 아닌 판매자와 원만하게 해결하시라고 애매한 답변을 할 가능성이 높고, 이러다보면 구매자 스스로가 지쳐서 포기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

   이런 것을 방지하시는 방법은
   1) 무조건 보고 확인해서 내가 원하는 것을 산다.
   2) 보고 살수 없는 여건이면 이것만 취급하는 전문업체에서 구매한다.
   3) 전문업체도 최근 영업을 시작한 곳이 아닌 오래된 곳을 찾는다.
   4) 게시판 운영 부분을 체크해서 고객에 대한 응대를 제대로 하고 있는지 체크합니다.
   5) 마지막으로 교환,환불,A/S의 운영규칙을 확인해서 만약에 일어날수 있는 부분에 대해 최종적으로 확인하시는 것입니다.

 

   이렇게만 구매를 하시면 최소한 위와 같은 문제는 피해 가실수가 있으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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